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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현대상선은 현정은 회장을 고소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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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강섭 기자 작성일승인 2018-01-16 11:14 수정 2018-02-12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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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현대상선이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과 전직 임원 등 5명을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현대상선은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과 전 임원, 현대상선 전 대표이사 등 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고 15일 밝혔다.

 

고소 이유는 지난 2014년 현대로지스틱스 주식 등을 공동매각하는 과정에서 현대상선에 일방적으로 불리한 구조를 설계하고 실행한 혐의다. 현대상선은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해 전사적 차원에서 과거 체결된 계약들을 검토 중 현대로지스틱스 주식회사(현 롯데글로벌로지스, 이하 '현대로지스틱스') 매각 과정에서 부당한 계약 체결 사항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당시 현대로지스틱스 지분은 현대상선 47.7%, 현대글로벌 24.4%, 현정은 등 13.4% 등이었다. 현대상선은 현정은 회장 등에 대해 "현대로지스틱스의 매각 가격을 높이기 위해 현대상선으로 하여금 단독으로 후순위 투자(1094억원) 및 영업이익 보장(연 162억원)하는 계약을 체결하도록 지시했다"고 했다.

 

현대상선에 따르면 이후 현대로지스틱스가 약정된 에비타(EBITDA, 법인세와 이자, 감각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수준을 달성하지 못함에 따라 후순위 투자금액 전액이 상각되는 등 손실이 발생했다.

 

또 현대상선은 국내외 육상운송, 항만서비스 등 사업에서 5년 간 독점적으로 현대로지스틱스만을 이용해야 하며, 해외 인터모달(내륙운송) 및 피더사업(근해운송)의 영업이익이 162억원에 못미치는 경우 현대상선이 그 부족 금액을 현대로지스틱스에 지급하도록 계약했다고 덧붙였다.

 

현대상선은 "현정은 회장 등은 현대로지스틱스의 매각 가격 상승에 아무런 기여를 하지 않고 현대상선에만 현대로지스틱스 앞 후순위 투자와 각종 독점계약체결, 해외사업 영업이익 보장 등 경제적 부담을 전가해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취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대그룹은 "현대로지스틱스 매각은 이사회 결의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 진행됐다"며 "법률적 검토를 통해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송강섭 기자 successnews@success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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